노동자건강 관리자료

대한산업보건협회는 365 일 언제나 함께 합니다.

tit_info

대한산업보건협회는 365 일 언제나 함께 합니다.

[일반질병]위염 및 위궤양

150
0-0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7-08-01 00:56
조회
3836
위염 및 위궤양이란

1.위의 점막이 손상된 상태를 위염이라고 하며 그 손상의 정도가 근육층까지 이를 때 궤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궤양의 부위에 따라서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으로 나뉘게 됩니다.

2.증상으로는 상복부 통증, 식욕부진, 소화장애, 구역질 및 배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찬 느낌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3.이러한 위염, 소화성 궤양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개의 경우는 과다한 위산분비,과다한 흡연, 일상생활의 스트레스 및 약물 등 에 의해 생길수 있습니다.

위염 및 위궤양 환자의 주의사항

1.흡연 및 음주를 삼가여야 합니다.

2.규칙적인 식사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 평소에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은 피하고 증상이 심할 때에는 소량씩 자주 식사를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식사는 거르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특히 아침식사), 자극성 있는 음식(예를 들어 맵고 짠 음식, 후추, 마늘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되도록 취침 2시간 전에는 식사를 하지 않는 것도 좋은 식습관이라 할 수가 있습니다.

3.과중한 스트레스를 피하도록 하십시오.
- 정신적인 긴장이나 과중한 업무에서 오는 피로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여가활동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4.위장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약물의 복용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스피린 등의 해열, 소염, 진통제는 증상을 약화시킬 수가 있고, 커피나 홍차들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식이요법 등으로 호전이 안될 때, 계속된 구토증이 있을 때,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올 때에는 의사의 진찰을 받고 적극적으로 치료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