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건강 관리자료

대한산업보건협회는 365 일 언제나 함께 합니다.

tit_info

대한산업보건협회는 365 일 언제나 함께 합니다.

[건강체조]직장건강체조(개요)

181
0-0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7-08-01 01:17
조회
7354
직장건강체조의 목표

직장건강체조의 목표는 궁극적으로 개인의 체력향상과 명랑한 직장 풍토를 만드는데 있다. 따라서 이번에 개발된 직장 건강체조는 근육에 신선한 자극을 주어 심신을 조절하여 신체를 유연하게 만드는데 그 특징이 있다.

직장에서 행하는 체조의 목적

체조의 내용은 작업전, 휴식시간, 작업후 등에 따라 구분하여 실시할 수 있으나 형식에 구애받을 필요는 없다.

이번에 개발된 직장건강체조는 누구나 손쉽게 특정한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고안되었으며, 이 체조를 규칙적으로 실천함으로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 질병예방 및 생산성 향상으로 직장의 새로운 활력을 주리라 믿는다.

직장건강체조의 실시조건

직장에서 일하는 동작은 획일적이다. 또한 직장의 사무자동화, 공정의 기계화로 정적작업이 증가하고 있는 형편이므로 체조에 의한 보상효과는 더욱 절실히 요구될 것이며, 직장 건강체조의 도입은 [적극적인 휴식법]의 하나로서 의의가 있다.

최근 우리 직장인들의 몸과 마음이 지쳐 있는 이 때에 "체조 건강법"이 성행하고 있다. 그러나 무작정 몸을 흔드는 체조를 한다고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체조에 관한 필요한 지식을 체득한 후 실천하면 건강증진에 바람직한 효과가 기대된다.

직장체조의 [3S]조건
- Simple (간단히)
- Short (짧게)
- Sufficieny (효과적으로)

직장건강체조의 필요성

① 작업전의 준비체조

작업전의 준비체조는 심신을 맑게하여 작업 의욕을 높게 하기 위한 것으로 전신의 근육을 풀어주며, 몸을 유연하게 함으로서 재해예방 및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준다.

② 재해방지

위험을 수반하는 기계작업은 물론이고 운반, 조립작업 등에 있어서는 작업전의 워밍업 (Warming-Up)을 겸하는 체조가 돌발적인 사고나 요통장애를 방지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연속작업의 피로로부터 집중력이 감소되어 일어나는 사고가 많으므로 기분전환과 피로한 근육부위를 풀어주는 등의 체조는 매우 중요하다.

③ 작업의 피로회복

어떤 작업에서나 1시간을 넘기게 되면 누구나 피로를 느끼게 되는데, 목이나 어깨를 회전 하거나 허리를 움직이는 등, 작업자세나 작업동작과는 반대의 운동이 유효하다.

보통 3분 정도의 체조로도 피로가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 하루 중에 가장 피곤하기 쉬운 오후 3시경에 직장 건강체조를 실시하여 온몸의 혈액순환이 잘되게 하여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것이 좋다.

④ 기분전환 및 정신적 스트레스 해소

체조는 작업의 피로회복과 기분전환이나 정신적 스트레스의 해소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 체조를 실시할 때는 경쾌한 음악과 함께 리드미컬한 율동, 손뼉을 치는 운동도 좋다. 또한 일정시간 심신의 안정을 위하여 음악을 틀어주는 방법도 효과가 있다.

⑤ 작업에 의한 심신의 이상에 대한 보상교정

장시간 같은 자세나 계속된 반복작업 등을 요하는 작업은 신체 일정 부위에 근육의 뻐근함이나 통증을 유발하며 자세의 불균형(Unbalance)을 가져오게 한다. 따라서 한쪽으로 치우치는 작업자세나 반복작업부위에 반대쪽을 운동한다든지, 스트레칭을 실시함으로서 피로부위의 조정이 필요하다.

⑥ 작업종료시 심신의 조정

작업전 또는 휴식시 체조는 많은 사업장에서 실시하고 있으나 정리운동의 효과를 갖는 작업 후 체조를 실시하는 예는 거의 없다. 작업으로 인한 뻐근한 근육을 편다든지 전신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것은 작업후의 생활시간을 쾌적하게 하고 그날의 피로를 축적시키지 않는데 효과적이다.